본문 바로가기
포토샵/레이어

포토샵 레이어 복제, 복사하기(Duplicate Layer, Via Copy)

by phominator 2021. 2. 17.
반응형

 레이어를 복제하는 두 가지 방법인 '레이어 복제', '복사한 레이어'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이어 복제(Duplicate Layer)"

레이어 복제 메뉴
영문판에서는 Layer - Duplicate Layer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선택한 레이어를 다른 이미지나 새 이미지로 복제해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 이미지에 복제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는 아래에 소개할 다른 기능을 쓰는 것이 쉽고 빠를 것입니다. 아래 기능과 비교해 선택 영역이 지정된 경우라도 레이어 전체가 복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레이어 패널에서 복제할 레이어를 선택한 후, 메뉴 표시줄에서 [레이어] - [레이어 복제] 항목을 클릭합니다.

 

레이어 복제 대화 상자
레이어 복제 대화 상자

 그러면 이미지 복제 대화 상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대상 아래의 문서 항목을 클릭해 복제한 레이어의 위치를 선택합니다. 열려있는 다른 이미지가 없을 경우의 선택지는 현재 이미지나, 새로 만들기 두 가지입니다.

 복제 원본(Duplicate) : 복제 대상인 레이어 이름이 표시됩니다. 여러 개의 레이어를 선택한 경우에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새 이름(As) : 복제된 레이어의 이름을 지정하는 입력칸입니다.

 문서(Document) : 어떤 이미지로 레이어를 복제할지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대지(Artboard) : 위의 문서 항목에서 아트보드가 생성된 이미지를 선택한 경우, 아트보드나 캔버스로 복제 위치를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이름(Name) : 위 문서 항목에서 새로 만들기를 선택했을 때, 이미지의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를 복제한 모습
레이어 복제로 새 이미지를 만든 모습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한 대로 레이어가 복제됩니다.

 

"복사한 레이어(Layer Via Copy)"

레이어 복사 메뉴
영문판에서는 Layer - New - Layer Via Copy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 기능은 작업 중인 이미지 내에서 레이어를 간단히 복사할 때 자주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레이어 전체를 복사하지만, 선택 영역이 지정되어있을 경우에는 선택 영역에 포함된 부위만 복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레이어 패널에서 복사할 레이어를 선택한 후 [레이어] - [새로 만들기] - [복사한 레이어] 항목을 클릭하거나 단축키인 Ctrl + J를 입력합니다. 

 Alt + Ctrl + J를 입력하면 새 레이어 대화 상자를 통해 복사된 레이어의 이름, 각종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 여러 개의 레이어를 선택한 경우에는 그대로 레이어가 복사됩니다.

 

레이어를 복사한 모습
선택 영역을 지정하고 복사한 예시

 그러면 선택한 레이어 목록 바로 위에 복사한 레이어가 만들어집니다. 위 그림은 선택 영역을 지정해 레이어를 복사한 예시입니다. 나머지 부위는 투명한 상태로 레이어가 복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레이어 오리기
영문판에서는 Layer - New - Layer Via Cut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복사 말고도 선택 영역을 잘라내 새 레이어로 붙여 넣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 경우의 단축키는 Shift + Ctrl + J입니다.

 

이 글과 연관된 문서 : 

phominator.tistory.com/36

 

레이어 복사, 잘라내기, 붙여넣기(클립보드 활용)

 Ctrl + C와 Ctrl + V를 이용한 레이어의 복사, 붙여넣기도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운영 체제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경험이 있다면 이미 익숙할 것입니다. 대신 포토샵의 다른 복제 기능과 어

phominato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