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의 컬러 선택 체계는 전경색(Foreground color)과 배경색(Background color)으로 나뉜 방식을 사용합니다. 두 가지 컬러를 동시에 선택하는 것은 작업의 편의성을 위한 측면도 있지만, 두 가지 컬러를 동시에 사용하는 기능에 대응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전경색과 배경색의 기본 사항"
도구 패널 아래에 전경색과 배경색을 표시하는 상자가 있습니다. 겹쳐진 상자 중 앞의 것이 전경색, 뒤의 것이 배경색입니다. 작업 영역에 색상 패널이 열려있다면 이곳에서도 같은 상자를 볼 수 있습니다.
전경색이나 배경색 상자를 클릭하면 색상 피커(Color Picker)를 통해 새로운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화 상자 상단의 제목 줄을 통해 현재 선택하는 컬러가 전경색인지 배경색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경색과 배경색은 필요에 따라 서로 컬러를 전환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표시된 전환 아이콘을 클릭해도 되지만, 단축키인 X를 입력해 전환하는 것이 빠르고 편리합니다.
한편 기본 전경색과 배경색은 각각 검정색과 흰색입니다. 두 컬러를 기본값으로 되돌리기 위해 표시한 아이콘을 클릭할 수도 있지만, 단축키인 D를 입력하는 것이 쉽습니다.
단, 레이어 마스크 등의 알파 채널을 편집할 때는 전경색/배경색의 기본 컬러가 흰색/검정색입니다. 일반 편집 상태와 알파 채널 편집 상태의 전경색/배경색은 이원화 되어있어서, 각기 다른 컬러의 선택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전경색과 배경색이 사용되는 예"
전경색은 대표적으로 브러시, 연필, 페인트 통 도구 등을 이용한 드로잉/채색에 사용되는 컬러입니다. 배경색은 주로 배경 레이어(Background)에 지우개 도구를 적용하거나, 자르기 도구(Crop Tool)로 여백을 추가할 때 사용됩니다. 두 가지가 함께 사용되는 경우도 있는데, 그레이디언트 도구나 일부 필터(필터 갤러리, 구름 필터)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한편 특정 컬러를 번갈아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의 편의성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레이어 마스크나 빠른 마스크 모드(Quick Mask Mode) 편집을 예로 들면 흰색과 검정색을 반복해 사용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이때 각각의 컬러를 선택한 뒤 전환해 사용하면 일일이 컬러를 선택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으므로 작업의 효율도 높아집니다.
이 글과 연관된 문서 :
2021.03.03 - [포토샵/기초강좌] - 포토샵 색상 피커(Color Picker)로 컬러 선택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