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레이어

포토샵 이동 도구, 무브 툴(Move Tool)

by phominator 2021. 2. 19.
반응형

 레이어를 움직일 때는 이동 도구(무브 툴:Move Tool)를 사용합니다. 단순히 레이어를 이동하는 것 외에도 선택 영역 부위를 잘라내거나 복사해 이동하고, 여러 개의 레이어를 정렬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레이어를 이동시키는 방법"

이동 도구 선택 방법

 도구 패널의 첫 번째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동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V입니다.

 

자동 선택 옵션

 이동 도구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동시킬 레이어를 선택하는 것인데, 이와 관련해 먼저 체크해 보아야 할 것은 바로 '자동 선택'옵션입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커서가 클릭한 픽셀의 레이어를 자동으로 선택해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옵션을 해제하면 이동할 레이어를 레이어 패널에서 따로 선택해야 합니다. 어느 상태가 좋은지는 때에 따라 다릅니다. 자동 선택 옵션을 사용하면 눈에 보이는 이미지를 드래그만 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한 경우가 많지만, 크기가 너무 작거나 복잡한 레이어 구성인 경우에는 오히려 이 옵션이 불편할 상황도 있습니다. 앞으로 이동 도구를 사용하면서 레이어를 마음먹은 대로 이동시킬 수 없는 상황이 생기면 가장 먼저 확인해 봐야 하는 옵션입니다.

 이동 도구를 선택해 사용하는 동안 Ctrl을 입력하면 현재 설정된 자동 선택 옵션과 반대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도구를 사용하는 도중 Ctrl을 입력해 이동 도구를 사용할 경우에는 현재의 설정을 따릅니다.
 자동 선택 옵션을 사용하는 상태에서 여러 개의 레이어를 선택하려면 Shift를 입력한 채 선택하려는 레이어에 포함된 이미지를 각각 클릭하거나, 한 번에 드래그하면됩니다. 드래그로 지정된 영역에 이미지의 일부만 포함되더라도 해당 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 선택을 해제하려면 배경 레이어(Background)부위나 작업 영역의 빈 공간을 클릭하면 됩니다.

 

레이어를 이동하는 방법

 이후의 사용 방법은 선택한 레이어를 이동시킬 위치로 드래그하는 것입니다. 드래그 도중 Shift를 입력하면 이동 방향을 수직/수평 혹은 대각선 방향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세밀한 조작이 필요한 경우에는 방향키를 사용합니다. 한 번 입력에 1px씩 이동시킬 수 있고, Shift를 입력하며 방향키를 입력하면 10px씩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한편 다른 도구가 선택된 상태에서 Ctrl을 입력하면 그동안 이동 도구를 호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이 익숙해진다면 레이어를 단순 이동하는 작업을 위해 이동 도구를 선택하는 일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Ctrl과 함께 Shift를 입력해 이동 방향을 수직/수평, 대각선 방향으로 한정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Ctrl과 함께 방향키를 입력해 1px씩, Ctrl과 Shift와 함께 방향키를 입력해 10px씩 이동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자르기 도구(Crop Tool), 펜 도구(Pen Tool) 등의 몇몇 도구를 사용할 때는 Ctrl로 이동 도구를 호출할 수 없습니다. 

 

자동 선택 대상 옵션

 이동할 레이어가 그룹에 포함돼 있을 경우, 자동 선택 체크 박스 오른쪽의 팝업 메뉴를 통해 그룹에 포함된 모든 레이어의 단일 개체 취급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룹으로 선택한 경우 선택한 레이어와 같은 그룹에 포함된 모든 레이어가 한꺼번에 이동되고, 레이어로 선택한 경우에는 그룹에 관계없이 선택한 레이어만 개별적으로 이동됩니다.

 

변형 컨트롤 옵션

 변형 컨트롤 표시 옵션을 사용하면 이동하기 위해 선택된 레이어에 변형 컨트롤 상자가 표시됩니다. 레이어를 이동시키면서 자유변형(Free Transform)도 겸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이동 도구를 이용한 레이어 복제, 잘라내기"

레이어 복제해 이동하기

 이동 도구를 선택한 상태 거나, Ctrl을 입력해 이동 도구를 호출하면서 Alt를 입력해 드래그하면 레이어를 복제해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선택 영역과 도구 사용

 선택 영역이 지정된 상태에서 이동 도구로 드래그하면 해당 부위를 잘라내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Alt를 입력하면서 같은 동작을 하면 복사해 이동시키게 됩니다. 이 과정들은 새 레이어를 생성하지 않으며, 선택 영역을 해제하거나 수정하기 전 까지는 잘라내거나 복사한 부위를 이동할 수 있는 상태가 유지됩니다. 같은 레이어에 포함된 서로 다른 이미지 개체를 간단히 이동시키거나 복제할 때 유용할 것입니다.

 

"레이어 맞춤, 분포 기능"

맞춤 분포 기능 아이콘

 이동 도구의 맞춤, 분포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 개의 레이어를 나란히 정렬시키거나 일정한 간격을 띄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옵션이 있으므로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맞춤 기능의 대상 옵션

 먼저 살펴볼 것은 맞춤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때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정렬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를 정하는 것인데, 이 기준에 관한 규칙만 이해하면 맞춤 기능을 사용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먼저, 한 개의 레이어를 선택해 이미지의 가운데로 정렬하려 할 때는 위 그림에 표시한 맞춤 대상 항목을 캔버스로 선택해야 합니다. 이 항목이 '선택'으로 설정돼 있으면 맞춤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시작 가운데 맞춤

 이후 수직 가운데 맞춤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레이어가 캔버스를 기준해 가운데로 정렬됩니다.

 

두 레이어의 수직 가운데 맞춤

 다시 전으로 돌아가, 이번엔 두 개 이상의 레이어를 선택한 상황에서 맞춤 대상 항목을 '선택'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한 후 수직 가운데 맞춤 버튼을 클릭하면 레이어들이 분산된 위치를 기준해 가운데로 정렬됩니다. 즉 맞춤 대상 항목의 설정에 따라 정렬 기준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주목할 점은 맞춤 기능을 사용할 때 선택 영역이 지정된 상태라면 이것이 맞춤 대상보다 우선순위를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때는 레이어가 선택 영역을 기준으로 정렬됩니다. 그래서 맞춤 대상을 따로 설정하는 일이 번거롭다면 다음과 같이 작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맞춤 대상을 '선택'으로 설정하고, 선택한 레이어를 캔버스 기준으로 정렬하고 싶을 때는 Ctrl + A를 입력해 이미지 전체를 선택 영역으로 지정한 후 맞춤 기능을 사용합니다. 레이어 간 정렬을 원할 때는 선택 영역을 지정하지 않은 채 맞춤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레이어를 한 개만 선택한 상황에서도 캔버스를 기준으로 정렬시킬 수 있고, 매번 맞춤 대상을 설정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맞춤 기능의 개요

 맞춤 기능은 기준의 선택만 신경 쓴다면 그 외는 흔한 문서 작성 프로그램의 정렬과 같은 방식이므로 사용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분포 기능 아이콘

 다음은 분포 기능입니다. 세 개 이상의 레이어를 선택한 경우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각 레이어 간의 간격을 일정하게 배분해주는 기능입니다.

 

분포 기능의 개요

 또한 방향별 부가적인 분포 기능도 있는데, 레이어의 모양이나 크기가 서로 다를 때 보기 좋은 분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수직 방향과 수평 방향의 추가 분포 기능을 따로 나타낸 것으로 레이어의 가장자리, 가운데, 기준으로 간격을 배분시킵니다. 기능을 실행함에 따라 움직이는 레이어는 가운데 레이어입니다.

반응형

댓글